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성인은 하루 5~6회가 정상적인 배뇨 횟수이며 이유 없이 화장실을 자주 가는 것 같다고 생각이 든다면 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방광에 생기는 감기라고 불릴 정도로 흔하게 생기는 방광염은 여자나 남자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는데, 방광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과 예방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방광염 원인과 증상
방광염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으로 요로게에 세균이 침투하여 방광에 염증을 발생시킵니다. 여성은 요도가 짧으며 항문이 요도구와 가깝게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 과로, 면역력 저하 등으로도 경미한 방광염이 발생하며 이럴 경우 보통 1~3일 정도 약을 복용하면 호전됩니다. 방광염은 원인균인 대장균이나 장구균, 포도상 구균, 변형균 등에 감염되었을 경우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재발 위험도도 높기 때문에 평소 지속적인 건강관리와 검진으로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소변을 볼 때 타는 듯한 느낌입니다. 방광에 염증이 생기면 자극이 생기고 소변을 통과하는 것이 고통스럽거나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이 감각은 따끔하다고 묘사되기도 합니다. 소변을 자주 또는 급하게 봐야 하는데 방광염은 방광의 염증과 민감성을 유발해 소변을 자주 보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긴박감을 동반할 수도 있는데, 즉시 화장실에 가야 한다고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복부 통증 또는 불편함을 느끼는 것도 증상 중 하나입니다. 염증의 심각성에 따라 강도는 다를 수 있으며 방광염은 소변에서 강한 냄새가 나거나, 피가 섞인 혈뇨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더 심한 감염의 징후일 수 있으니 의료진과 필히 상의하셔야 합니다.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소변을 볼 때 통증이나 뜨거움, 잦은 또는 긴급한 소변, 하복부 통증이나 불편감, 강한 냄새, 발열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불편하고 흔한 질환입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서 고통스럽다면 감염이 더 악화되기 전에 병원에서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방법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는 방광염은 초기에 치료해서 더 심각한 감염으로 가는 것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한 것이라면,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받고 항생제를 다 먹기 전에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처방대로 충분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은 감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를 막아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치료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카페인, 알코올, 맵고 짠 특정 음식과 음료는 방광을 자극하고 방광염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극물을 피하는 것이 방광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난방 패드 사용은 방광염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방광염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 매일 생활 속에서 위생적인 습관을 기르고 화장실을 사용한 후에는 앞에서 뒤로 닦아주고, 소변을 볼 때에는 방광을 완전히 비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함으로써 자연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고 증상으로 이미 고통스럽다면 더 감염되기 전에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에 좋은 음식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은 방광염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염증을 줄이고 방광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첫 번째로 물입니다. 수분을 잘 섭취하는 것은 박테리아 제거에 도움을 주며 요로 건강을 증진시키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로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에서 건강한 박테리아를 촉진하고 요로감염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방광과 요로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시금치나 케일처럼 잎이 많은 채소 또한 방광 건강에 도움을 주며 크랜베리는 세균이 방광 벽에 붙는 것을 방지하여 감염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순수한 크랜베리 주스를 마시거나 크랜베리 보충제를 챙겨 먹는 것 또한 방광염의 증상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가공된 곡물보다는 현미나 통밀빵과 같은 통곡물은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으로 소화를 촉진시켜 변비의 위험을 줄이며 방광염의 증상을 약화시킵니다. 붉은 고기보다는 생선이나 닭고기와 같이 지방이 적은 단백질 공급원을 선택하는 것이 염증을 줄이고 근육량을 유지하며 면역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