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일종인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피부질환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면역력이 약해져 발병하는 경우가 많지만 요즘은 과로한 업무를 하거나 스트레스 환경에 놓인 젊은 층에도 자주 발병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상포진 발병 원인과 증상, 전염성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대상포진 발병 원인
대상포진은 고통스러운 발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수두를 일으키는 것과 같은 바이러스인 수두 대상 바이러스(VZV)에 의해 발생합니다. 바이러스는 수두에 걸린 사람들의 신경계에 잠복해 있습니다. 그러다가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어 대상 포진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는 정확한 이유는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대상 포진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우선 나이가 들면서 면역 체계가 약해지게 되는데 이것이 감염을 막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대상포진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은데 HIV/AIDS, 암 또는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스트레스 또한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는데 강도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사람들이 대상포진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피부에 외상이나 부상을 입힐 경우에도 VZV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될 수 있는데 대상포진이 신경이 손상되거나 자극받은 신체의 특정 부위에서 자주 발생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대체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이 조금 높은 편이고, 특정 유전자 또한 대상포진이 발생하기 쉽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대상포진은 예방이 핵심입니다. 감염의 위험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 접종을 받는 것입니다. 50세 이상의 성인에게 대상포진 백신이 권장되며 이는 대상포진 발병과 감염의 심각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대상포진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특정 패턴을 따릅니다. 보통 몸 한쪽이 얼얼하거나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같은 부위에 띠 모양의 발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진은 일반적으로 붉으며 솟아오른 돌기 모양으로 시작하여 결국 액체로 채워진 물집으로 변합니다. 물집은 매우 아플 수 있으며 치료하는데 몇 주가 걸릴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화상 입은 통증, 칼에 찔린 통증, 총을 맞은 통증으로 묘사되기도 합니다. 통증이 너무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며 잠을 자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대상포진의 발진은 매우 가려우며 긁을 경우 더 퍼지게 되면서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발진이 나타나기 전 환부에 저림이나 따끔함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은 발열도 동반하는 경우가 있으며 그 강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일부 사람들은 발진이 머리 근처에 있는 경우 두통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피로감을 유발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을 수 있으며 발진이 접촉에 매우 민감해 옷을 입는 경우 불편함을 겪기도 합니다.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대상포진에 걸렸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면, 가능한 한 빨리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치료는 감염의 확산과 심각성을 줄이고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염성과 주의사항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있을 수 있지만 수두가 확산되는 방식과는 다릅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를 앓지 않았거나 수두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에게만 전염됩니다. 대상포진이 발병한 사람이 발진이 생기면, 바이러스는 물집에서 나온 액체와 직접 접촉함으로써 전염될 수 있습니다. 물집을 만지거나 물집에서 새는 액체와 접촉됨으로써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물집이 있을 경우에만 전염되며 물집들이 딱지를 떼고 낫게 되면 더 이상 전염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발진이 처음 나타난 시점으로부터 보통 2주에서 4주 정도 걸립니다. 대상포진이 수두보다 전염성이 덜하지만 발병한 사람들은 수두를 앓지 않았거나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들과 가까이 접촉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물집이 딱지가 지고 나을 때까지 학교나 직장에 나가지 않아야 합니다. 임산부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대상포진으로 인해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접촉을 아예 피해야 합니다. 대상포진의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물집에 직접 닿지 않도록 붕대나 옷으로 발진을 가리며, 항상 비누와 물로 손을 자주 씻어줍니다. 또한 바이러스가 몸의 다른 부위나 다른 사람들에게 퍼지지 않도록 발진을 긁는 것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