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는 매년 수백만 건의 사례가 보고되는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흔한 질병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매년 자꾸 걸리게 되는 감기로 인해 불편함을 겪고 있는데 오늘은 감기의 특징과 나타나는 증상, 예방을 위한 생활 수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의 특징
감기는 라이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를 포함한 여러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바이러스들은 매우 전염성이 강하며,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만지거나 키스하는 것과 같은 밀접한 접촉을 통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오면, 코와 목구멍의 안벽에 붙게 되며 면역체계는 바이러스를 외부 침입자로 인식하게 되고 백혈구를 보내 공격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환부에 염증이 생기고 콧물, 기침, 인후통, 충혈 등 감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감기의 흔한 주요 이유 중 하나는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끊임없이 변화하는데 이 때문에 신체의 면역체계가 새로운 변종의 바이러스에 대비한 면역을 형성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생동안 사람들이 여러 번 감기에 걸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감기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는, 감염된 사람들에 노출되었거나, 불량한 위생, 면역 체계 약화 등이 있습니다. 어린이, 노인,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감기에 걸리기 더 쉽습니다. 쉽게 말해 일반 감기는 상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전염성이 매우 강하여 밀접한 접촉이나 공기를 통해 전파될 수 있습니다.
나타나는 증상
감기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콧물이나 코막힘입니다. 코 안에 염증이 생기고 점액이 쌓이며 코 밖으로 배출될 때 발생하게 됩니다. 마른기침 또한 감기의 또 다른 흔한 증상입니다. 이것은 기도가 바이러스로 인해 자극을 받고 염증을 일으키며 발생합니다. 목이 아프거나 따끔따끔한 증상도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는 바이러스가 목구멍에 감염되어 염증과 불편함을 야기시키기 때문입니다. 비강이 부어오르고 염증이 생겨 코로 숨을 쉬기 힘들 때 코막힘이 발생하며, 재채기는 바이러스가 코 점막을 자극할 때 발생합니다. 감기에 걸린 몇몇 사람들은 몸살이나 일반적으로 피로감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면역 체계가 바이러스를 퇴치하기 위해 싸우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감기로 인해 발열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감기 초기 단계에는 강도가 낮은 열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감기 증상은 대개 1~2주 안에 자연적으로 낫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폐렴이나 기관지염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적일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을 위한 생활 수칙
감기의 예방과 확산을 막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손을 자주 씻는 것입니다. 비누와 따뜻한 물을 사용하고, 적어도 20초 동안 손을 문질러서 꼼꼼히 씻어줍니다. 이는 손에 있는 모든 바이러스를 죽이는 것을 도와줍니다.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감염된 사람들과의 밀접한 접촉은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아픈 사람들과의 긴밀한 접촉은 자제하도록 합니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사용한 휴지는 즉시 폐기하도록 합니다. 만약 휴지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손보다는 팔꿈치 안쪽으로 입을 막으면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도록 합니다. 감기 증상이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바이러스가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직장이나 학교에 나가지 않고 집에 머무르도록 합니다. 감기 바이러스를 물리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면역 체계가 최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수분을 유지해줘야 합니다.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눈, 코, 입을 통해 몸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얼굴을 만지지 말고 손을 자주 씻어줌으로써 전염 위험을 줄여야 합니다. 알코올 성분의 손 소독제를 항상 가지고 다니며, 손을 씻을 수 없을 때를 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손으로 자주 접촉하게 되는 문 손잡이나, 조리대, 핸드폰 등을 정기적으로 소독해 주는 것 또한 감기를 예방하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